패러다임 Ai Smoke in LA…안갯속 AI 클럽 시대를 열다 
  • 정기구독
패러다임 Ai Smoke in LA…안갯속 AI 클럽 시대를 열다 
  • 서민교 기자
  • 승인 2024.01.25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 클럽의 AI 기술은 어디쯤 왔을까.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캘러웨이골프 론칭 쇼로 향했다. Ai 스마트 페이스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패러다임 Ai Smoke 패밀리의 최초 공개 현장이다. 

지난해 11월, 캘러웨이골프는 Ai 인서트 페이스로 뜨거운 화제를 모았던 Ai-ONE 퍼터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AI 클럽 시대를 열었다. 이례적으로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오직 퍼터만을 위한 론칭 쇼를 개최한 건 캘러웨이골프 최초의 일이었다. 골프 산업의 AI 선두 주자로 확고한 방향성을 제시한 캘러웨이골프는 불과 두 달 뒤 AI 기술의 결정체인 패러다임 Ai Smoke 패밀리를 꺼내 들었다. 마치 Ai-ONE 퍼터가 패러다임 Ai Smoke를 내세우기 위한 전초전이었던 것처럼. 

새해를 맞은 1월 3일,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탑골프 엘세군도. 캘러웨이골프 신제품 론칭 쇼가 열린 이곳은 미래지향적 혁신과 엔터테인먼트라는 의미에서 패러다임 Ai Smoke 패밀리 공개를 위한 최적의 장소였다.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핫 플레이스답게 론칭 쇼 현장에는 미국 현지는 물론 유럽에서 몰려온 수많은 미디어와 유튜버, 인플루언서로 인산인해를 이뤄 패러다임 Ai Smoke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론칭 쇼 기간과 투어 일정이 겹친 탓에 LIV골프로 옮긴 존 람과 잰더 쇼플리, 샘 번스 등 PGA투어 선수들은 참석하지 못했지만, LPGA투어 유망주 로즈 장과 스탠퍼드 대학교 시절 비공식 연습 라운드에서 ‘꿈의 스코어’ 58타를 기록한 재미 동포 안드레아 리가 자리를 빛냈다. 

이날 행사는 캘리포니아의 땅거미가 내려앉은 이른 저녁, 칩 브루어 탑골프캘러웨이브랜즈 회장의 소개로 시작됐다. 탑골프 야외 파3 코스 곳곳에 설치한 스모크 사이로 베일에 가려 있던 패러다임 Ai Smoke가 모습을 드러내자 브루어 회장의 목소리에도 힘이 실렸고, “저도 그 어느 때보다 이곳에 참석하신 내빈 여러분만큼이나 매우 흥분된다”며 설렘을 감추지 못했다. 이어 닉 맥널리 캘러웨이골프 글로벌 마케팅 부사장이 새로운 패러다임 Ai Smoke 패밀리에 숨겨진 AI 기술을 하나씩 공개했다. 

패러다임 Ai Smoke는 지난해 출시한 패러다임의 후속작이다. 이번에는 패러다임의 핵심 기술을 더욱 업그레이드하는 게 목표였고, AI 기술이 집약된 혁신적인 Ai 스마트 페이스를 완성했다. 캘러웨이골프 R&D 팀이 강조한 탄생 비밀은 “최초로 실제 골퍼들의 수많은 스윙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는 것이다. AI가 설계한 ‘스마트’ 페이스는 골퍼마다 다른 다양한 스윙의 미묘한 차이에 대해 보정되도록 미세한 굴절이 발생하기 때문에 볼이 토와 힐, 위아래 어느 곳에 맞더라도 스위트 스폿에 맞은 효과를 내는 기술이다. 데이비드 네빌 캘러웨이골프 제품 생산 & 브랜드 관리 수석 디렉터는 “다시 말해 페이스 중앙에 볼이 맞지 않아도 스위트 스폿에 맞은 것 같은 샷이 가능해 페이스 전체가 스위트 스폿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제품 소개 이후 단상에서 시타에 나선 로즈 장은 “드라이버의 생김새부터 굉장한 제품이 나와 셋업할 때도 정말 좋다. 콘택트가 제대로 되지 않아도 볼이 잘 맞았을 때와 비슷하게 날아가 정말 마음에 든다”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백문불여일견. 간단한 제품 소개를 들은 행사 초청자들은 직접 체험을 위해 탑골프에 마련된 시타 장소로 이동했다. 탑골프 야외 코스에서는 캘러웨이 죠스 웨지와 Ai-ONE 퍼터를 이용해 올해 출시 예정인 크롬(소프트, 투어, 투어 X) 골프볼을 체험하고, 패러다임 Ai Smoke로 직접 시타를 하며 골프볼 피팅을 할 수 있는 스크린골프 부스도 마련했다. 클럽 테스트는 탑골프 드라이빙 레인지에서 진행했다. 1~2층을 가득 채운 초청자들은 준비된 패러다임 Ai Smoke 드라이버와 페어웨이 우드, 하이브리드, 아이언 전 라인업을 자유롭게 시타해보며 AI 기술의 놀라운 진화를 마음껏 느끼고 즐겼다. 탑골프만의 자유분방한 분위기 속에서 각각 타석에 팀별로 자리 잡은 초청자들은 식사와 음료를 즐기며 신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느라 여념이 없었고, 밤 10시가 넘은 늦은 시간까지 여기저기서 들리는 경쾌한 타구음은 멈추지 않았다. 

이번 행사에 특별히 초청받은 KPGA 코리안투어 김동은도 패러다임 Ai Smoke의 매력에 흠뻑 취했다. 패러다임 Ai Smoke TD(Triple Diamond)로 시타에 나선 김동은은 “그레이 컬러가 굉장히 오묘하면서 스모크라는 이름처럼 연기 같은 느낌도 있어서 첫인상이 정말 예쁘다”며 “매년 신제품이 나올 때 너무 많은 변화가 있으면 적응하기 힘든데, 크라운은 기존 모델과 비슷한 카본이라 편안하면서도 멀리 날아갈 것 같아 빨리 치고 싶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첫 시타 피드백은 대만족이었다. “타구음은 패러다임도 훌륭했는데 훨씬 좋아졌고, 타구감도 더 묻어나가는 느낌이 든다. 탄도와 스핀도 적절하게 잘 나온다. 지금 많이 쳐보지는 못했지만, 몸을 풀지 않은 상태에서 정타를 잘 맞히지 못한 볼도 거의 똑바로 날아가 대회 때 코스에서는 더 자신감 있게 스윙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필자는 이날 행사에서 충분히 시타를 한 뒤 미국에서 유튜브 채널 ‘예스 골프’를 운영하고 있는 캐빈과 함께 로스앤젤레스 인근 인더스트리힐스골프클럽에서 필드 테스트도 진행했다. 이곳은 2011년 LPGA투어 기아클래식을 개최한 곳이기도 한데, 전략형 코스라서 페어웨이가 넓지 않고 도그레그 홀도 자주 맞닥뜨려 정확한 드라이버 샷을 요구했다. 타 브랜드 드라이버도 번갈아 친 필드 테스트 결과 페어웨이를 가장 많이 지킨 드라이버는 단연 패러다임 Ai Smoke MAX였다. 빗맞은 샷에 대한 실수 완화성은 매우 뛰어났고, 크롬 투어 골프볼과 맞는 타구음은 확실히 개선돼 묵직함 속 부드러움이 고스란히 전해졌다. 

◇ 데이비드 네빌(캘러웨이골프 제품 생산 & 브랜드 관리 수석 디렉터) 인터뷰

미국 캘리포니아주 칼즈배드에 있는 탑골프캘러웨이브랜즈 본사에는 캘러웨이골프 R&D 센터뿐만 아니라 탑골프, 트래비스매튜, 오지오 등 모든 브랜드가 들어와 있다. 이곳에서 캘러웨이골프 전 제품의 연구 개발부터 제작, 생산까지 모든 프로세스가 이뤄진다.

Q. 캘러웨이골프가 AI 기술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현재 어느 단계에 와 있는가? 

A. 과거 드라이버 헤드 페이스를 만들 때 5~7개의 서로 다른 페이스를 만들어 테스트하고, 그중에서 최고의 것을 선택했다. 이제는 AI와 머신러닝을 사용해 이전 방식으로 수년이 걸려 만들 수 있었던 수천 개의 프로토타입을 신속하게 만들어낼 수 있다. 우리는 15년 가까이 AI와 여정을 함께하면서 AI 및 머신러닝에만 전념하는 팀을 꾸렸다. 그들은 주로 골퍼가 아닌 데이터 과학자들이다. 그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크게 진화한 제품을 만들어냈고, AI 기술로 상용화된 에픽 플래시를 시작으로 지금의 새로운 패러다임 Ai Smoke의 Ai 스마트 페이스를 개발해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Q. Ai 스마트 페이스를 탑재한 패러다임 Ai Smoke의 탄생 배경이 궁금하다. 

A. Ai 스마트 페이스는 패러다임 Ai Smoke 드라이버의 핵심 기술이다. 기존 패러다임에서는 구조의 전환, 360도 카본 섀시, 다른 무게 사용이 있었지만, Ai 스마트 페이스는 이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다. 우리는 처음으로 실제 골퍼의 스윙 데이터를 사용했다. 일반 드라이버처럼 단순한 로봇 테스트를 통해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골퍼로부터 25만 개의 스윙 데이터와 100만 개 이상의 데이터 포인트를 가져와 Ai 스마트 
페이스를 디자인했다.   

Q. 이전 모델과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 

A. 거듭 말하지만 Ai 스마트 페이스가 가장 큰 차이점이다. 360도 카본 섀시는 그대로 있지만 가벼워졌고, 이를 통해 중량 배분을 새롭게 할 수 있었다. Ai 스마트 페이스의 가장 중요한 점은 마이크로 디플렉션의 개념이다. 페이스의 아주 미세한 굴곡에 의한 트램펄린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볼이 페이스 중심을 벗어나 하이 토에 맞으면 드로 스핀, 힐에 맞으면 컷 스핀이 발생하는데, 마이크로 디플렉션이 이런 현상을 보정해 더 똑바로 멀리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Q. 드라이버의 기술적 발전은 한계점에 다다랐다고 말한다. 계속 진화하고 있는 캘러웨이골프의 다음 단계는 어디인가? 

A. 우리는 Ai 기술을 통해 비약적 발전을 이뤘고, 앞으로도 향상될 기회가 여전히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클럽은 각 헤드마다 고유한 페이스를 갖고 있다. AI 기술을 사용해 스위트 스폿을 더 넓게 분산시켜 개선할 수 있고, AI 시스템에 더 많은 데이터를 넣을 수 있다. 현재 연구 중인 새로운 재료도 있다. 지금이 끝이 아니다. 우리는 혁신적이고 더 진화된 결과를 얻으려 노력하고 있고, 그렇게 될 것이라 믿는다.

◇ MOI 수치?  Ai 스마트 페이스의 역설론
 
올해 출시한 드라이버 키워드는 관성모멘트(MOI)다. 그러나 캘러웨이는 이제 관성모멘트 수치가 무의미하다고 역설한다. 진화한 AI 테크놀로지에 대한 믿음 때문이다. 

사진=윤석우(49비주얼스튜디오)
사진=윤석우(49비주얼스튜디오)

캘러웨이골프는 ‘Ai’를 제품명 전면에 내세웠다.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연구 개발 15년, 클럽 상용화 5년 만의 성과이자 AI 기술의 진화에 따른 자신감의 표출이다. 지난해 드라이버 시장을 달궜던 패러다임 시리즈의 후속작 패러다임 Ai Smoke 패밀리는 드라이버 4종, 페어웨이 우드 4종, 하이브리드 3종, 아이언 3종 전 라인업에 AI 기술을 집약한 Ai 스마트 페이스를 동일하게 적용했다. 기존 모델과 가장 큰 차이점은 패러다임이 로봇 스윙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접목해 볼 스피드 증대에 초점을 맞췄다면, 패러다임 Ai Smoke는 실제 골퍼들의 스윙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스 샷에 대한 보상까지 반영했다는 점이다. AI는 무려 25만 개의 실제 골퍼 스윙을 분석한 104만 개의 데이터 값을 기반으로 프로토타입 페이스 5만 개를 만들어 다시 테스트한 뒤 가장 이상적인 페이스 설계를 제안한다. 우수한 DNA를 지닌 Ai 스마트 페이스의 탄생 비화다. 비거리 영역인 반발력과 볼 스피드에 관용성까지 통합한 설계로, 페이스 전체가 스위트 스폿 효과를 낸다는 점에서 관성모멘트 수치 무용론이 나온 것이다. 

패러다임 Ai Smoke 드라이버는 헤드 내부에 제일브레이크 기술이 사라지고 티타늄 구조가 추가된, 더 가벼운 360도 카본 섀시를 적용했다. 여기서 남은 무게 배분으로 최적의 발사 조건과 관용성을 향상시켰다. MAX는 균형감 있는 익숙한 사이즈로 안정감이 뛰어나고, 조정 가능한 무게추를 솔 뒤쪽에 장착해 좌우 약 17m까지 컨트롤 할 수 있어 구질 조절이 가능하다.  MAX D는 넉넉한 프로파일로 관용성과 높은 탄도의 안정감을 높인 드로 바이어스 모델이다. 콤팩트한 사이즈의 TD(Triple Diamond)는 뉴트럴 혹은 페이드 셋업이 나오도록 설계해 다양한 구질을 구사하는 상급 골퍼의 니즈를 반영했다. 솔 후방 무게추를 교체해 더 빠른 볼 스피드와 더 낮은 스핀으로 조정 가능하다. MAX Fast는 스윙 스피드가 느린 골퍼를 위한 경량 모델로, 쉬운 성능을 원하는 골퍼나 여성 골퍼에게 적합하다.
 

사진=윤석우(49비주얼스튜디오)
사진=윤석우(49비주얼스튜디오)

패러다임 Ai Smoke 페어웨이 우드는 드라이버에 적용한 기술을 그대로 탑재했다. Ai 스마트 페이스는 로프트별로 발사 조건과 스핀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다르게 설계해 페이스 전체가 스위트 스폿 효과를 낸다. 가볍고 강해진 카본 섀시 덕분에 생긴 총 24g의 여유 무게는 헤드 전체에 재배치했다. 12g은 발사각과 스핀을 높이기 위해 앞쪽에, 나머지 12g은 관용성을 높이기 위해 뒤쪽에 배치했다. 골퍼의 성향에 따라 MAX, MAX D, TD, MAX Fast 모델 중에 선택 가능하다. 패러다임 Ai Smoke 하이브리드는 블루 컬러의 현대적 디자인으로 안정감과 동시에 자신감을 선사하고, 비거리 향상과 정확성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 개선된 솔 캠버는 지면 또는 잔디와의 마찰을 줄여 깨끗한 임팩트를 돕는다. HL(하이 론치)은 높은 탄도와 정확성, 긴 비거리 향상을 원하는 골퍼에게 적합하고, MAX Fast는 여성용 모델이다. 

패러다임 Ai Smoke 아이언은 번호마다 다르게 설계한 Ai 스마트 페이스를 적용해 차별화된 발사각과 스핀양으로 최적의 조건을 만든다. 미드에서 롱 아이언의 길이를 0.25인치 길게 설계한 건 가장 혁신적인 AI 기술이다. 클럽 길이가 길어질수록 나타나는 실수에 대한 완화성을 높여 긴 비거리에도 정확성을 잃지 않는 결과를 제공한다. 새롭게 적용한 다이내믹 솔 디자인은 리딩 에지 부분을 그라인드 처리해 잔디와의 마찰을 최소화했고, 다양한 바운스로 효율적인 임팩트를 돕는다. 현대적 디자인의 중공 구조인 패러다임 Ai Smoke 아이언은 세련미가 돋보인다. 딥 캐비티 백 구조의 HL은 높은 탄도와 긴 비거리를 제공한다. MAX Fast는 경량 모델로, 여성 혹은 스윙 스피드가 느린 골퍼에게 적합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