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룩스 켑카 파헤치기
  • 정기구독
브룩스 켑카 파헤치기
  • 유연욱
  • 승인 2018.08.14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룩스 켑카(미국)가 13일(한국시간)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벨레리브컨트리클럽(파70, 7316야드)에서 열린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시즌 네 번째 메이저인 PGA챔피언십에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같은 해 PGA투어 메이저 대회 US오픈과 PGA챔피언십을 동시 석권한 역대 다섯 번째 선수인 켑카에 대해 알아보자.

1. 브룩스 켑카는 첫 메이저 대회 우승 전까지 성적이 좋지 않았다. 심지어 2011 US아마추어 매치 플레이에 출전해 예선에서 떨어졌다.

2. 켑카의 삼촌인 딕 그로트는 야구계의 전설이다. 그로트는 피츠버그 파이어리츠 유격수로 두 번의 월드시리즈에서 우승했다. 1960년 내셔널리그 MVP의 영예를 안았고 여덟 차례나 내셔널리그 올스타에 선정됐다. 1952년에는 NBA 3순위로 포트웨인 피스턴스에 지명받기도 했다.

3. 가족의 야구사랑. 켑카의 아버지 밥 역시 야구를 했다. 밥은 웨스트버지니아 웨슬리안에서 투수였다. 야구에 대한 사랑과 열정은 그의 아들에게까지 전달됐다. "다시 할 수만 있다면 100% 의심의 여지 없이 야구를 했을 것이다."

4. 켑카는 열 살 때 교통사고를 당해 코가 골절됐다. 그해 여름 켑카는 부상 때문에 다른 스포츠를 할 수 없었다. 그래서 골프 코스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냈다.

5. 켑카는 6학년생으로 고등학교 대표팀에 들어갔다. 그는 13세 때 아버지가 시어브룩골프앤컨트리클럽에서 5년 동안 유지하던 클럽 챔피언 자리를 결승전에서 빼앗았다.

6. 켑카는 큰 무대에서 뛰어났다. 2017년 US오픈에서 첫 메이저 우승 전까지 메이저 대회에서 일곱 차례 25위 안에 들었다. 2014년부터 출전한 메이저 대회에서 네 차례 톱 10을 기록했다.

7. 켑카는 2016년 헤이즐틴내셔널에서 열린 라이더컵에서 미국 팀의 우승에 크게 기여했다. 라이더컵 데뷔 무대이기도 한 대회에서 3승 1패의 성적을 냈다.

8. PGA투어 카드를 획득하기 전 켑카는 유러피언(EPGA)투어에서 활동했다. 2부 투어인 챌린지투어에서 3승을 챙겼고 터키오픈에서 투어 첫 승을 거뒀다. 유럽에서 시간을 보낸 그는 자신에게 이렇게 다짐했다. ‘골프를 하고 우승하면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거야.’ 그걸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다.

9. 켑카의 남동생인 체이스도 골프 선수다. 형제는 한 팀으로 2017년 취리히클래식에 출전해 5위를 차지했다. 체이스도 형과 비슷한 길을 걷기 위해 챌린지투어를 주 무대로 하고 있다.

10. 켑카는 대학 시절 유방암을 이겨낸 어머니를 보고 삶에 대한 관점이 달라졌다. 그는 "인생이 꽤 짧다. 지금을 즐겨라. 사람들을 웃게 만들고 최선을 다하라. 모든 일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아도 된다”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됐다.

11. 플로리다 주립대를 졸업한 그는 애틀랜틱코스트콘퍼런스(ACC) ‘올해의 골퍼’를 두 차례 수상했다. 현재까지도 4년간 최소 평균 타수(71.85타)와 한 시즌 최소 평균 타수(71.09타) 기록을 보유 중이다.

12. 클로드 하먼 3세는 켑카의 스윙 코치다. 켑카는 드로나 페이드를 칠 수 있도록 스윙을 교정하는 대신 일정하게 반복할 수 있는 스윙을 만들어준 것에 대해 그의 코치에게 공을 돌린다. 켑카는 현재 파워 페이드 구질을 구사한다. 쇼트 게임을 향상하기 위해 그는 지난 2년간 쇼트 게임 전문 코치인 피트 카우언을 찾아가 배우고 있다. 카우언은 헨리크 스텐손, 루이 우스트히즌 그리고 세르히오 가르시아도 가르친다.

13. 리키 엘리엇이 켑카의 백을 멘다. 그는 미니투어 선수며 북아일랜드에서 티칭 프로로 활동했다. 엘리엇은 벤 커티스의 캐디로 일했고 2013년 오크힐에서 열린 PGA챔피언십에서 처음 그와 함께했다.

14. 켑카는 플로리다주 주피터에 산다. 더플로리디언골프클럽에서 리키 파울러, 더스틴 존슨과 함께 연습한다. 2016년 에런힐에서 열린 US오픈을 우승하기 전날 저녁 더스틴 존슨과 나눈 대화가 큰 힘이 됐다고 한다.

15. 켑카의 여자친구는 다수의 영화에 출연한 미국 미스 조지아틴 우승자인 제나 심스다. 심스는방송채널 <폭스>의 조 벅이 켑카의 전 여자친구로 오인해 큰 화제가 됐고 그 이후 연인 사이로 발전했다.

 


[유연욱 골프다이제스트 기자 tency94@golfdigest.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골프다이제스트코리아    제호명 : 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9층 ㈜골프다이제스트코리아    대표전화 : 02-6096-2999  /  팩스 : 02-6096-2998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손은정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왕시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왕시호
Copyright © 2019 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dsof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