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리스트 골프볼 프로덕트 디렉터에게 듣는 '2023 Pro V1 시리즈' 개발 스토리
  • 정기구독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프로덕트 디렉터에게 듣는 '2023 Pro V1 시리즈' 개발 스토리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3.2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르지 않는 돌에는 이끼가 낀다.” 누구든 오랫동안 1위를 지키고 있다면 더 이상 구르지 않는 돌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투어 사용률과 승률 1위 자리를 뺏기지 않고 있는 타이틀리스트는 자신들이 세운 골프볼 제작 기준과 한계를 스스로 뛰어넘으며 멈추지 않고 굴러간다.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프로덕트 디렉터 프레더릭 와델(Frederick Waddell)에게 새로운 하이 그레디언트 코어 기술로 무장한 신형 Pro V1 시리즈에 관해 물었다. 

●●●2023년형 Pro V1 & Pro V1x 골프볼의 개발 목표는 무엇이었나?

2023년형 Pro V1과 Pro V1x는 ‘하이 그레디언트 코어’가 특징이다. 하이 그레디언트 코어 기술은 코어의 중앙과 가장 바깥부분에서 큰 폭의 경도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인데, 코어의 중앙은 부드럽고, 바깥쪽으로 갈수록 점점 단단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기술을 통해 신형 Pro V1 & Pro V1x는 롱 게임(드라이버, 페어웨이 우드, 하이브리드 및 롱 아이언)에서 더 낮은 스핀을 제공하고 긴 비거리뿐 아니라 매우 일관된 골프볼 비행을 경험할 수 있다.

●●●골프볼에서 코어의 역할과 새로운 코어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골프볼에서 코어는 골프볼의 엔진이다. 코어는 모든 샷에서 영향을 주지만, 특히 드라이버와 같은 롱 게임 샷에서 더 많은 영향을 준다. 선수들이 롱 게임에서 더 낮은 스핀을 요구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우리는 ‘하이 그레디언트 코어’를 테스트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타이틀리스트는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투어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단계인 ‘투어 밸리데이션(Tour Validation)’ 과정을 통해 선수들로부터 피드백과 의견을 받는데, 이번 제품에 대한 선수들의 피드백은 어땠나?

정말이지 엄청났다. 타이틀리스트는 각 세대마다 새로운 Pro V1 & Pro V1x를 만들기 위해 수천 개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투어 밸리데이션을 진행한다. 

투어 시딩은 그간 우리가 열심히 작업해 탄생시킨 제품을 처음으로 선수들이 경험해보는 자리이기도 하고, 전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새로운 제품을 테스트하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는 자리라 긴장되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경험이다. 

이번 투어 밸리데이션 과정에서 많은 선수들이 우리에게 새로운 골프볼을 당장 사용할 수 있는지 문의하기도 했다. 타이틀리스트는 특히 바람이 많이 부는 상황에서 많은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그런 바람이 부는 상황에서도 선수들은 새로운 코어의 기술력과 그 이점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다. 

●●●하이 그레디언트 코어 개발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실험실에서 만들어낸 하나의 프로토타입 골프볼을 대형 생산시설에서 수백만 개를 제조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물론 내부적으로 오래 쌓여온 프로세스를 적용하지만, 프로토타입을 대량 생산하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은 일이다.

●●●하이 그레디언트 코어가 스윙 속도가 느린 아마추어 골퍼에게 효과가 있을까?

물론이다. 골프볼은 스윙 스피드와 관계없이 모든 골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새로운 Pro V1 & Pro V1x의 경우에도 다양한 레벨의 아마추어 골퍼들과 광범위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물이다. 

●●●신형 Pro V1x는 기존 골프볼보다 내부 코어의 크기가 더 커졌다. 내부 코어를 크게 만들면 어떤 장점이 있나?

내부 코어 크기가 커짐으로써 코어의 내부와 외부 경도 차이를 더욱 확실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Pro V1(3피스)과 Pro V1x(4피스)는 내부 구성의 차이가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타이틀리스트는 각 골프볼 모델마다 다양한 성능의 퍼포먼스를 구현하도록 만들고 있다. Pro V1은 Pro V1x에 비해 더 낮은 비행과 더 낮은 스핀, 그리고 더 부드러운 타구감을 제공한다. 골프볼 모델별로 퍼포먼스 차이를 확실하게 구현하기 위해 서로 다른 코어 기술이 필요하다.

●●●많은 골퍼들이 컴프레션이 높은 딱딱한 골프볼은 상급자들을 위한 골프볼이라고 생각한다. 사실인가?

사실이 아니다. 컴프레션이나 경도의 차이는 골프볼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것이 골프볼의 성능을 정의하는 단일 요소 또는 어떤 골퍼가 사용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요소도 아니다. 

●●●코어와 우레탄 커버 사이의 하이플렉스(high-flex) 케이싱 레이어는 골프볼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

하이플렉스 케이싱 레이어는 롱 게임에서 스핀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참고로 우레탄 커버는 스핀 생성을 돕는데 이 모든 것이 조화를 이뤄 모든 샷에서 최종적인 퍼포먼스를 구현해낸다. 

●●●Pro V1 시리즈에 사용되는 열경화성 우레탄 커버의 장점은?

타이틀리스트의 독자적인 캐스트 열경화성 우레탄 커버 시스템은 우리가 구현하고자 했던 Pro V1 & Pro V1x의 퍼포먼스를 완성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것이다. Pro V1 시리즈에 최적화되도록 제작했기에 Pro V1 시리즈에서 최고의 타구감과 내구성 그리고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딤플 디자인은 골프볼 비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ro V1 시리즈에는 어떤 딤플 디자인이 적용되었나?

코어가 비행기의 엔진이라고 하면 딤플은 비행기의 날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방향에서 치더라도 골프볼이 일관되게 날아가게 하려면 골프볼의 대칭축이 중요하다. Pro V1과 Pro V1x는 4면체 딤플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패턴이 균일하게 배치되었다.


타이틀리스트 골프볼에 적용된 딤플은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각 모델마다 최고의 퍼포먼스와 일관성을 구현하고자 특별히 디자인되었다. 이번 Pro V1에는 중간 탄도를 구현하는 388개의 딤플이, Pro V1x에는 더 높은 탄도를 만들어내는 348개의 딤플 디자인 패턴이 적용되었다. 


●●●타이틀리스트는 신제품을 선보일 때마다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20년 이상 이어져온 모델로는 더 개선할 부분을 찾기 어려울 것 같은데, 새로운 기술의 영감은 어디서 얻는지 알고 싶다.

골프볼 개발 과정은 골퍼에서 시작해 골퍼로 끝난다.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팀은 신형 Pro V1 & Pro V1x를 출시하기 전, 제품 개선을 위한 피드백을 받기 위해 PGA 및 LPGA투어 선수들을 비롯해 전 세계 투어 선수, 열정적인 아마추어 골퍼들과 매우 많은 시간을 보내며 최고의 완성품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한다.

프로토타입에서 완벽에 가까운 느낌을 찾는 순간, 본격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전 세계 골퍼들과 새로운 골프볼의 퍼포먼스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친다. 타이틀리스트는 모든 제품 개발 과정에 골퍼를 중심으로 세우고 있다. 이런 일관성 있는 프로세스는 오랫동안 제품 개발에 큰 도움이 되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동일한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타이틀리스트가 비교적 짧은 기간인 2년마다 성능이 향상된 신제품을 개발하는 비결은 무엇인가?

골프볼 개발은 단순히 2년 안에 끝나는 과정이 아니기에 계속해서 현재진행형이다. 타이틀리스트는 제품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재료, 새로운 디자인을 찾아 개발하고 있다. 

R&D팀에는 오로지 골프볼 디자인과 생산에만 전념하는 팀원이 80여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혁신을 만들어갈 수 있는 원동력이다. 이렇듯 타이틀리스트는 제품 개발을 위한 헌신과 골퍼가 골프볼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타이틀리스트 Pro V1 & Pro V1x는 어디에서 생산하고 관리되나?

타이틀리스트 Pro V1 & Pro V1x는 미국 매사추세츠주에 있는 타이틀리스트 볼 플랜트 3와 태국에 위치한 타이틀리스트 볼 플랜트 4에서 생산하고 있다. 두 플랜트 모두 타이틀리스트가 직접 소유 및 운영하고 있으며 동일한 설비와 시설을 가지고 있다. 타이틀리스트 직원들이 타이틀리스트 골프볼만 생산하는 시설이다. 

●●●타이틀리스트 골프볼에 대한 신뢰는 일관성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일관된 골프볼을 만드는 비결은?

타이틀리스트의 헌신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최고의 품질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하고 있다. 전체 R&D 직원 및 볼 플랜트 3와 4의 직원들 모두 가장 일관성 있는 최상의 퍼포먼스의 제품을 위해 매일같이 노력하고 있다.

Pro V1 골프볼은 90여 회, 이중 코어의 Pro V1x 골프볼은 120여 회의 품질 테스트 과정을 거친다. 모든 타이틀리스트 골프볼이 최고의 품질과 일관된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타이틀리스트의 골프볼 테스트 시설인 맨체스터 레인(Manchester Lane)에 대해 알고 싶다. 

맨체스터 레인 테스트 시설은 매사추세츠주 아쿠쉬네트에 있는 타이틀리스트의 최첨단 골프볼 연구 및 테스트 시설이다. 타이틀리스트는 이곳에서 제품 및 프로세스의 우수성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골프볼의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검증하며 골프볼 연구개발의 노력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이 R&D 시설을 통해 골프볼 성능 테스트는 물론, 로봇 및 골퍼 스윙 테스트를 통해 하루에도 수만 개씩의 테스트 데이터를 축적해나가고 있다. 오늘날 맨체스터 레인은 모든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제품의 시험장으로 운영되며 프리미엄 클럽 피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투어 피팅 센터의 이중 역할을 수행한다.


●●●그곳에서는 어떤 종류의 테스트가 이루어지나?

주로 로봇 테스트가 이루어진다. 겨울에는 골프볼을 타격해 초기 론치 컨디션을 측정하고, 날이 따뜻할 때는 초기 론치 컨디션뿐만 아니라 골프볼 비행과 비거리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야외 테스트를 진행한다.

골프볼의 퍼포먼스를 제대로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볼 비행을 야외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실제 골퍼들을 통한 테스트도 함께 진행하며 그 과정에서 ‘투어 레벨 볼 피팅’ 프로그램을 통해 골퍼마다 가장 적합한 골프볼이 무엇인지 경험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개인적인 질문이다. 언제 타이틀리스트에 입사했으며 입사 계기는 무엇인가?

2012년에 경영 대학원을 졸업하고 바로 아쿠쉬네트 컴퍼니에 입사했다. 평생을 골퍼이자 대학 골프 선수로 살아오면서 골프를 항상 좋아했다. 골프 업계의 최고 브랜드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왔고 꿈이 이루어졌다.

●●●타이틀리스트에서 가장 기억에 남거나 영광스러운 순간은 언제였나?

타이틀리스트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아마도 이곳에서 일한 첫 주였다. R&D 센터와 볼 플랜트에서 브랜드에 대한 동료들의 헌신을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다. 

영광스러운 경험으로는 새로운 제품을 테스트하는 순간을 꼽고 싶다. 타이틀리스트의 모든 직원은 열정적인 골퍼들이다. 신형 골프볼을 테스트하는 것은 정말 즐거운 일이다!

●●●구력과 핸디캡은?

7살부터 지금까지 33년간 골프를 했고 핸디캡은 3이다. 

●●●현재 어떤 골프볼을 사용하고 있나? 그리고 그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도 궁금하다.

2023년형 Pro V1x를 사용하고 있다. 모든 제품의 퍼포먼스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매번 플레이를 할 때마다 타이틀리스트의 모든 골프볼 라인업을 사용해보고 있다. 만약 내일 대회에 출전해야 하고 단 하나의 골프볼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면 새로운 Pro V1x를 택할 것 같다. Pro V1x는 제가 필요로 하는 높은 탄도를 제공하며, 그린 주변에서의 압도적인 스핀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레이에 많은 도움이 된다.

●●●아마추어 골퍼를 위해 골프볼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 달라.

가장 먼저는 골프볼 피팅을 받아보길 추천한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타이틀리스트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골프볼 셀렉터 툴’을 사용해볼 수 있다. 만약 Pro V1 시리즈에서 선택하고 싶다면 새로운 Pro V1 & Pro V1x를 골프 코스에서 나란히 테스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먼저, 그린에서 칩 샷과 피치 샷을 해본 후 티잉 에어리어에서 티 샷을 하는 순서로 테스트해보길 추천한다. 

그렇게 해보면 장담컨대 골프 수준이나 스코어에 상관없이, 모든 레벨의 골퍼들이 두 모델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플레이에 어떤 골프볼이 가장 적합한지 찾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타이틀리스트는 골퍼들에게 다양한 선택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Pro V1 & Pro V1x 외에도 각 카테고리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퍼포먼스 라인의 골프볼도 선보이고 있으므로 다양한 골프볼을 테스트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사진_타이틀리스트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