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조? 주조? 겉만 보고는 알 수 없는 웨지의 제조 방식
  • 정기구독
단조? 주조? 겉만 보고는 알 수 없는 웨지의 제조 방식
  • 김성준
  • 승인 2022.10.3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타이틀리스트 보키 SM9(8620 카본 스틸 정밀주조).
2 코브라 스네이크바이트(8620 카본 스틸 정밀주조).
3 혼마 T월드-W(8620 카본 스틸 정밀주조).
4 테일러메이드 하이-토3 밀드그라인드(8620 카본 스틸 정밀주조).
5 캘러웨이 죠스 로우 (8620 카본 스틸 정밀주조).
6 핑 글라이드 4.0(8620 카본 스틸 정밀주조).
7 PXG 0311 슈가대디2(8620 카본 스틸 100% CNC 밀링).

타이거 우즈와 로리 매킬로이 등 톱 플레이어의 웨지는 어떤 공법으로 만들어졌을까. 웨지의 겉모습만 보면 단조 웨지인지 주조 웨지인지 구분할 수 없다. 단조 아이언을 선호하는 프로 골퍼들은 당연히 단조 웨지를 사용할 것으로 생각하겠지만 수많은 톱 플레이어의 가방에 들어 있는 웨지는 주조 공법으로 만들어진 웨지들이다.

웨지는 골퍼들의 요구사항이 많은 카테고리인 만큼 수많은 옵션 조합이 존재한다. 로프트와 솔 그라인드, 바운스각을 다양하게 제작해야 하는 제조사 입장에서 단조 공법보다 제조 비용이 저렴한 주조 공법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일반적으로 단조 공법으로 만든 클럽은 주조 공법으로 만든 클럽보다 타구감이 부드럽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웨지 명장 밥 보키는 “골퍼에게 주조 웨지와 단조 웨지를 쳐보게 하면 100명 중 2~3명만 구별한다. 대다수의 골퍼는 어떤 공정을 통해 제작됐는지 알아채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런데도 여전히 단조 웨지를 선호하는 골퍼들이 존재하고 주조 웨지에 편견을 가진 골퍼도 많다.

◆ 같은 주조 다른 소재 
일반적인 주조 공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금속은 17-4스틸이다. 내구성은 매우 좋지만, 소재가 단단해 딱딱한 타구감이 단점이다. 하지만 현재 출시되는 전문 웨지 중 17-4스틸을 사용하는 웨지는 거의 없다. 현재 출시되는 대다수의 주조 웨지들은 17-4스틸보다 더 부드러운 카본 스틸을 사용해 정밀 주조된 웨지들이다.

더욱 부드러운 금속과 최신 정밀주조 방식은 더 많은 디자인과 다양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고, 웨지 제작 공법의 개선으로 단조 웨지와 비슷한 타구감을 만들 수 있다. 주조 웨지와 단조 웨지에 두루 사용되는 8620 카본 스틸은 카본 함유량이 0.20% 내외이며 크롬, 니켈, 몰리브덴, 망간 등의 금속을 이용해 특수 열처리한 금속으로 우수한 표면 경도와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다.

비슷한 주조 공법을 적용해도 8620 카본 스틸을 사용해 주조된 웨지가 17-4스틸 소재의 주조 웨지보다 타구감이 더욱 부드럽다. 단단한 지면을 지속해서 쳐도 라이각과 로프트의 변화가 적고 그루브 내구성이 더 좋은 점은 일반적인 주조 웨지의 장점이다. 

◆ 발전하는 단조 웨지
주조 클럽의 소재와 정밀주조 공법이 발전한 것처럼 단조 공법도 발전하고 있다. 중국 방산항공업계에서 시작된 '5단계 정밀단조' 공정이 새롭게 등장해 기존 단조 공법보다 더 적은 공정으로 설계자가 의도한 디자인을 더욱 정교하게 구현할 수 있다. 또 새로운 단조 공구 개발 비용도 기존의 단조 공구 개발 비용보다 더욱더 합리적이다. 

단조 웨지에는 8620 카본 스틸을 비롯해 1020, 1025 카본 스틸이 주로 사용된다. 1020 스틸은 카본이 0.20%, 1025 스틸은 카본이 0.25% 함유되었다는 뜻으로, 카본과 불순물 함유량이 늘어나면 철은 더욱 단단해진다. 일반적으로 카본 함유량 0.3% 이하인 철을 연철이라고 부른다.

단조 웨지는 철의 밀도가 높아 쉽게 부러지지 않고 라이각과 로프트의 조정 범위가 넓다. 또 주조 클럽과 다른 피치의 타구음과 부드러운 타구감을 만드는 것도 특징이다. 크롬 도금의 유려한 마감 디자인을 선호하는 골퍼에게도 안성맞춤이다. 하지만 주조 클럽보다 그루브의 마모가 빠르고 라이각과 로프트를 자주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단점이다. 

◆ Feat. 밀링
최근 출시되는 많은 웨지는 페이스와 그루브 등에 레이저 밀링 또는 CNC 밀링 처리한다. 웨지 헤드 전체를 밀링 해서 만들기도 한다. 밀링의 장점은 극상의 정교함이다. 컴퓨터로 수치를 제어해 밀링 하면 제조 프로세스에서 사람의 손에 의한 오차가 완전히 제거되고 개체별 오차가 매우 적은 웨지를 지속해서 만드는 것이 가능해진다.

최고 수준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골퍼라면 100% CNC 밀링 공정으로 제조된 웨지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밀링을 통해 미국골프협회(USGA)에서 제한하는 그루브 룰 한계에 거의 근접한 날카로운 그루브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CNC 밀링 공정이 많이 들어갈수록 제조 단가가 높고 제조 시간도 길어진다. 하나의 헤드를 100% CNC 밀링 하려면 3시간 이상 소요된다. 가격이 비싸질 수밖에 없다.

◆ 기호 따라
웨지의 성능은 디자인, 무게중심, 그루브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만큼 단순히 제조 공법으로 웨지의 좋고 나쁨을 평가할 수 없다. 또 민감한 골퍼가 아니라면 웨지의 제조 공법에 따라 타구감의 차이가 크게 체감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클럽 제조사는 웨지의 다양한 스펙 조합을 모두 충족시키고 부드러운 타구감도 얻기 위해 정밀 주조 공법을 도입하고 발전시켰지만 높은 강도와 정밀성을 요구하는 항공,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단조 부품이 널리 쓰이는 것처럼 정밀한 피팅이나 넓은 조정범위가 필요한 골퍼는 단조 웨지가 조금 더 유리할 수 있다. 다양한 옵션을 생산하는 제조사라도 라이각까지 폭넓게 선택할 수 있는 제조사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단조와 주조 방식의 차이는 골퍼의 기호와 선택의 문제다. 주조 웨지와 단조 웨지의 편견을 버리고 자신에게 잘 맞는 로프트와 바운스, 그라인드 옵션을 더욱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8 핑 글라이드 포지드 프로(8620 카본 스틸 단조).
9 미즈노 T22(1025 보론 카본스틸 단조).
10 클리브랜드 RTX 딥 포지드(1020 카본 스틸 단조).
11 PXG 0311 3X 포지드(8620 카본 스틸 단조).

 

사진_윤석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