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서 하는 복근 강화 운동
  • 정기구독
누워서 하는 복근 강화 운동
  • 인혜정 기자
  • 승인 2022.01.06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다이제스트 피트니스트 담당인 김여진 원장이 겨울철 침대에서 꼼짝도 하기 싫은 골퍼를 위해 누워서 할 수 있는 15분 복근 강화 운동법을 전한다. 

1. Rock & Scissor
복부 전체와 허벅지 전면부를 강화하는 동작이다. 

① 천장을 보고 눕는다. 상체를 올리며 무릎을 구부려 양손으로 무릎을 감싼다. 상체는 최대한 무릎을 향해, 무릎은 머리를 향해 몸을 동그랗게 만든다. 상체를 올릴 때 어깨뼈 하각이 있는 곳까지 바닥에서 뜰 수 있게 상복부에 힘을 준다.

② 상체는 올린 상태를 유지한다. 다리는 무릎을 펴서 45도 방향으로 올리고 팔은 위로 만세 자세를 취한다. 팔을 위로 들어 올려 만세할 때 어깨가 솟지 않도록 어깨를 끌어 내린다. 다리를 펼 때 허리가 뜨지 않는 범위까지만 하체를 내린다. 1회 10세트, 총 2세트.  

2 Curl up
상복부 강화에 효과적인 동작이다.

① 양 무릎을 세우고 팔을 앞으로 나란히 한 상태로 눕는다. 무릎이 모이거나 벌어지지 않게 하체에 힘을 준다.

② 마시고 내쉬는 숨에 양손을 골반 옆으로 가져가며 복부 힘으로 상체를 일으킨다. 이때 어깨뼈 하각까지 상체를 올린다. 가슴이 무릎 방향을 향해 가까워진다고 생각하며 올린다. 1세트 10회, 3세트.  

 

3 Alternate Curl up
복부 전체와 허벅지 전면부 단련에 좋은 동작이다. 

①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양팔은 앞으로 나란히, 다리는 무릎을 모은 뒤 구부려 90도로 만든다.

② 상체를 들어 어깨뼈 하각이 뜬 상태를 만든다. 양손으로 왼 무릎을 잡고 가슴 방향으로 끌고 온다. 오른 무릎은 곧게 편다.

③ 상체를 유지한 상태로 양손으로 오른 무릎을 잡고 가슴 방향으로 끌고 온다. 무릎을 잡을 때 어깨가 솟지 않도록 주의한다. 왼 무릎은 곧게 편다. 10회 1세트, 총 3세트.  

4. Crisscross  
상·측복부와 허벅지 전면부를 강화하는 동작이다.   

① 양손을 뒤통수에 대고 다리를 90도로 만든다. 골반 위에 무릎, 무릎 앞에 발목이 오도록 눕는다. 어깨뼈 하각이 바닥에서 뜨도록 상체를 일으킨다. 상체가 바닥으로 내려가지 않게 계속 상복부에 힘을 준다.

② 상체를 유지한 상태에서 몸통을 왼쪽으로 틀어준다. 목과 팔만 돌리는 게 아니라 상체 전체를 회전한다. 이때 오른 팔꿈치와 왼 무릎이 만나는 느낌으로 몸통을 회전한다. 오른 다리는 쭉 뻗는다.

③ 반대 방향도 운동한다. 10회 1세트, 총 3세트.  

5. Scissors
하복부와 허벅지 전·후면부 강화에 도움되는 운동이다. 

①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양팔은 바닥에, 양다리는 천장을 향해 뻗는다. 이때 골반 위에 무릎, 무릎 위에 발목이 오도록 한다.

② 왼 다리는 머리 쪽으로, 오른 다리는 바닥을 향해 내린다. 이때 허리가 뜨지 않는 범위까지만 다리를 내린다. 양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게 곧게 펴고, 바닥을 향해 내린 다리는 완전히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한다.

③ 오른 다리는 머리 쪽으로, 왼 다리는 바닥을 향해 내린다. ②~③번을 반복해서 10회 1세트, 총 3세트 진행.  

6 Helicopter
복부 전체, 허벅지 전·후면부, 고관절 단련에 좋다.

① 누운 상태에서 양팔은 바닥에, 양다리는 천장을 향해 뻗는다. 이때 골반 위에 무릎, 무릎 위에 발목이 오도록 한다.

② 양다리를 옆으로 벌린다.

③ 오른 다리는 바닥으로, 왼 다리는 머리를 향해 큰 원을 그린다고 생각하고 회전한다. 반대 방향으로도 운동한다. 10회 1세트로 2세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