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랭섬홀 아시아, 글로벌 명문 국제 학교로 도약
  • 정기구독
브랭섬홀 아시아, 글로벌 명문 국제 학교로 도약
  • 고형승 기자
  • 승인 2020.06.0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제주도에 개교한 브랭섬홀 아시아(Branksome Hall Asia)는 117년에 이르는 캐나다 본교의 전통을 기반으로 훌륭한 커리큘럼과 교사진 그리고 최고의 교육 환경에서 우수한 성과에 빛나는 졸업생을 배출하며 글로벌 명문 국제 학교로 도약해왔다. 

브랭섬홀 아시아 졸업생의 95% 이상이 예일, 브라운, 코넬, 케임브리지, 런던정치경제대학교 등 영국 고등교육 평가 기관QS(Quacquarelli Symonds)가 선정한 세계 100대 대학으로부터 입학을 제안받았으며 2019년 졸업생은 유수의 대학교로부터 모두 230만 미국달러 이상의 장학금을 제안받은 바 있다. 

올해 6회 졸업생 67명을 배출할 예정인 제주 국제 학교 브랭섬홀 아시아의 졸업생은 2020년 5월까지 13개국 145개가 넘는 대학교에서 404건의 입학 제의를 받았다. 올해 졸업생 대다수가 많은 미국 대학에 합격했으며, 예년 데이터를 보더라도 실제 미국 대학 진학률이 50% 이상이다. 

국내 유일의 여자 국제 학교이기도 하지만 유/초등 과정은 남녀공학으로 운영한다. 특히 제주영어교육도시 내에서는 유일하게 IB 교육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배려와 돌봄 부분에서 높은 만족도를 자랑한다. 또 해외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장학생 모집도 활발하게 전개해 다양성을 존중하는 진정한 국제 학교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신디 럭(Dr. Cinde Lock) 브랭섬홀 아시아 교장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리더 양성에 초점을 두고 여러 방면에서 뛰어난 인재를 기르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쟁보다 협력과 협동을 중시하며 커뮤니케이션과 배려의 마음으로 타인을 이끌어나가고 세상의 변화를 일으킬 용감한 학생을 교육하는 데 자부심이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자기 주도 학습 IB 교육을 제공하는 세계 10대 여자 국제 학교
브랭섬홀 아시아가 단기간에 주목받는 국제 학교로 자리매김한 배경에는 미래를 위한 교육이라고 일컫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이 있다. 

1968년 외교관 자녀의 교육을 위해 고안된 IB 프로그램은 토론 및 발표형 수업과 논술 및 서술형 평가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커리큘럼이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질문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 방식으로 습득한 지식을 실제 생활에 적용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지적, 신체적, 인격적으로 우수한 전인적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외 많은 학교가 IB 과정을 채택하려고 노력하지만 학교 행정 구조, 학년 구성, 실행 능력 등 엄격한 심사 기준 때문에 소수 학교만 IB 월드 스쿨로 공식 인증받고 있으며 초쪾중쪾고 전 과정에서 모두 IB 인증을 받는 경우는 더더욱 드물다. 

초등(PYP), 중등(MYP), 고등 프로그램(DP) 전 과정에서 모두 IB를 제공하는 여자 학교는 전 세계 10개교뿐이며 아시아에서는 브랭섬홀 아시아가 유일하다. 특히 브랭섬홀 아시아는 개교 이후 18개월이라는 최단기간에 전 과정 IB 월드 스쿨 인증을 득하는 쾌거를 이룩했으며, 2018년에는 국제학교위원회(CIS: Council of International Schools)로부터 교육철학과 시스템에 관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전 세계 500개교에만 주어진 CIS 인증을 획득했다.

브랭섬홀 아시아의 IB
브랭섬홀 아시아는 한국에서 전 과정 IB 교육을 제공하는 몇 안 되는 학교 중 하나이다. 특히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 융합 교육(Interdisciplinary Unit, IDU)을 통한 다각적인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은 특기할 만하다. 

단순히 영어, 수학 등 과목 단위의 수업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기술적 혁신, 개인적·문화적 표현, 세계화 그리고 지속 가능성 등의 다채로운 주제를 중심으로 한다. 곧 IDU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 파악을 시작으로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 핵심 간파 및 해결 방안 도출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일례로 디지털 디자인 수업의 일환으로 세계 일부 지역의 인구 과잉으로 인한 열악한 주택 문제를 발견하고 주택 디자인 변화를 통해 이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한다. 

필요 공간 측량(수학·과학), 스케치(미술), 도면 제작(컴퓨터 그래픽), 발표(언어)에 이르기까지 기획에서 문제 해결 방안 제시 과정에 걸쳐 교사와 끊임없는 대화와 비평을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찾음으로써 넓은 세계관을 키워나갈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친 브랭섬홀 아시아의 학생들은 더욱 심화한 IB 고등 과정은 물론 대학 생활에도 쉽게 적응하며 미래의 리더로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이끌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가진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 교육
브랭섬홀 아시아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교육에 앞장서며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하고 있다. 이것은 전자 기기와 코딩, 로보틱스를 다루는 것은 물론 온라인 세상에서의 시민 의식, 디지털 발자국에 대한 이해와 행동 강령을 아우르는 디지털 세계관으로 구성한다. 유치원 과정부터 12학년으로 졸업할 때까지 학년별·연령대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 디지털 교육 커리큘럼을 이행한다. 

학년별로 다양한 과목을 연계해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융합 교육을 실시, 2020년 인터내셔널 스쿨 어워드에서 미래 혁신가 양성 교육기관 부문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브랭섬홀 아시아의 테크놀로지 교육은 유/초등 과정부터 필수로 진행한다. 

최근 세계 유수의 비즈니스 스쿨과 글로벌 기업이 주목하고 있는 디자인 사고 과정을 필수과목에 포함, 브랭섬홀 아시아 초등 과정에서는 로보틱스, 코딩, 프로그래밍 그리고 3D 프린터 사용법을 배운다. 중등 과정에서는 디자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학습한다. 

10학년에서는 디지털 디자인 또는 제품 디자인 등 수업을 통해 30대의 3D 프린터와 고급 CAD / CAM, 레이저 커팅기 등 훌륭한 시설을 자유롭게 활용하며 독립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이끌어나가는 법을 체득한다. 

이런 탄탄한 인프라와 다양한 투자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휴교 지침에도 바로 다음 날부터 수준 높은 온라인 수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비교적 안전 지역인 제주도에서 교사들이 학교에 머물면서 수업을 진행하며 교내 교육 자재 및 교사들 간의 협업 그리고 최신 연구 결과와 끊임없는 학부모 및 학생들의 피드백 반영을 통해 수업 퀄리티를 높였다는 평이다.

특화된 어학 교육
브랭섬홀 아시아의 수업은 수학 능력과 언어 구사 역량의 향상을 동시에 추구한다. 특히 전 교사진은 학생들이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방법뿐 아니라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법을 체화하는 데 집중한다. IB 국제 학교로서 브랭섬홀 아시아 교사의 대부분은 EAL(English as an Additional Language) 경력을 보유하고 있어 각 교과목의 효과적인 교습은 물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의 입장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BHX 교환학생 프로그램
9학년 학생 전원이 캐나다 본교인 브랭섬홀과 교환학생 프로그램(BHX)에 필수로 참여하게 된다. 본교 학생들과의 IDU 프로젝트, 대자연에서의 캠프, 문화 탐방 등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자연스럽게 갖추게 되며 2학기에는 캐나다 본교 학생들이 제주 캠퍼스에 와서 풍력발전 터빈을 만드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가게 된다.

C.A.S.E.
브랭섬홀 아시아는 유치원부터 12학년 전반에 걸쳐 130개 이상의 방과 후(Co-Curricular) 프로그램인 케이스(C.A.S.E.)를 운영한다. ‘창의 활동(Creativity)’, ‘신체 활동(Activity)’, ‘봉사 활동(Service)’, ‘자기 계발(Enrichment)’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방과 후 매일 2시간씩 C.A.S.E. 수업 참여를 통해 창의 활동부터 봉사 활동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자신만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재능을 발달시킨다.

브랭섬홀 아시아 행사 일정
‘온라인 입학 설명회’는 6일 오전 11시에, ‘졸업생이 말하는 브랭섬홀 아시아’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롯데타워에서 개최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branksome.asia)를 참고하면 된다.

[고형승 골프다이제스트 기자 tom@golfdigest.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