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린의 보강 운동, 발목 강화와 코어 근육 깨우기

2023-02-28     인혜정 기자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2년 차인 안나린이 시즌 중에도 틈틈이 하는 운동법을 공개한다. 발목 부상 경험이 있는 그는 발목 강화와 함께 힙 힌지 동작에서 코어 근육 활성도를 높이는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1 메디신볼 던지기 ▲
탄력이 있는 코어 밴드를 골반에 두른 채로 메디신볼 스로잉을 하면 골반 주변의 코어 근육 자극을 끌어올릴 수 있다. 코어 밴드를 골반에 X자로 고정한다. 양손으로 메디신볼을 잡고 스윙 메커니즘에 따라 던진다. 반대 방향도 똑같이 진행한다. 10회씩 2세트.

2 힙 힌지 강화 
코어 밴드를 활용한 힙 힌지(Hip Hinge) 트레이닝은 힙 주변 코어 근육에 대한 자극 인지도를 높인다. 양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똑바로 선다. 코어 밴드를 골반에 X자로 고정한다. 인사하듯이 엉덩이를 뒤로 쭉 뺀다. 그다음 상체를 앞으로 숙이며 힙 힌지 상태로 갔다가 처음 자세로 돌아온다. 10회씩 2세트.

3 발목 측면 외회전 Ⅰ  
발목 주변 근육 강화와 가동성 증진시키는 운동법이다. 사진과 같이 앉은 자세에서 탄력 있는 밴드를 착용한 채로 왼 발목을 바깥으로 돌린다. 오른 발목도 바깥으로 회전한다. 각 발 20회씩 3세트.

4 발목 측면 외회전 Ⅱ  
앉은 자세에서 밴드를 착용한다. 양쪽 발목을 밴드의 저항을 이겨내며 동시에 바깥쪽으로 돌린다. 20회씩 3세트.

5 발목 내회전 
발목의 가동성을 높여 부상을 방지하는 운동법이다. 앉은 자세에서 양손은 뒤로 뻗어 지면을 짚는다. 오른 발목을 왼 무릎 위에 얹은 뒤 사진처럼 밴드를 착용한다. 오른 발목을 안쪽으로 회전했다가 처음으로 돌아온다. 반대쪽 발목도 운동한다. 양쪽 20회씩 3세트.

6 발목과 발바닥 굴곡 
앉은 자세에서 양손을 뒤로 뻗어 지면을 짚는다. 오른쪽 다리에 밴드를 착용한 뒤 발목을 앞으로 뻗었다가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온다. 반대 다리도 똑같이 운동한다. 양쪽 20회씩 3세트. 

도움말
함상규 : 골프퍼포먼스랩(GPL) 대표 원장으로 오지현, 윤채영, 안선주, 안나린, 안송이, 장하나 등을 지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