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스윙의 시작 구간은? 효율적인 다운스윙을 위한 꿀팁

2020-09-10     인혜정 기자

다운스윙은 어떻게 시작될까? 해답은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이 바뀌는 전환 동작에서 찾을 수 있다. 

톱 프로 골퍼에게서 공통으로 발견한 부분은 전환 동작에서 상체와 하체가 일찌감치 타깃 방향으로 급격하게 치우치면서 떨어지는 점이다. 이는 다운스윙이 시작되는 첫 번째 움직임이다. 타깃을 향해 몸이 약간 쏠리면서 왼발에 체중이 더 실리는 아주 작은 움직임이다. 

두 번째 움직임은 히프가 상체와 분리되어 회전하기 시작한다. 눈으로 쉽게 확인하기 어렵지만 이 동작으로 스피드와 정확성을 얻을 수 있다.

다운스윙 때 몸이 뒤에 머물러 있거나, 탄도가 너무 높거나, 볼을 잘 맞히지 못해 애를 먹거나, 원하는 만큼 멀리 보내지 못하는 골퍼라면 다음 공개하는 드릴을 숙지해보자. 올바른 다운스윙의 시작을 도와 임팩트 때 큰 힘을 발휘할 것이다.

STEP 1
양팔을 X자 모양으로 만들고 클럽을 가슴 위에 올린다. 백스윙을 하듯 몸통을 회전해 클럽이 앞을 가리키도록 한다. 이 자세를 만든 다음 몸을 타깃 방향으로 살짝 떨어뜨린다. 상체와 하체, 몸 전체를 움직이는 것이다.

STEP 2
그런 뒤 상체는 90도를 최대한 유지하며 히프를 회전한다. 이때 상체와 하체를 살짝 분리한다. 위의 단계가 완료되면 평범한 샷을 치는 것처럼 피니시까지 회전한다. 익숙해질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한다. 그런 다음 클럽을 잡고 느낌을 살리며 같은 순서로 스윙한다. 

글_로빈 사임스(Robin Symes) / 정리_인혜정 골프다이제스트 기자(ihj@golfdige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