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훈] 창의적인 어프로치 샷을 위한 탄도 조절법
  • 정기구독
[염동훈] 창의적인 어프로치 샷을 위한 탄도 조절법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1.1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싱글 디짓 핸디캐퍼로 나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정교한 웨지 플레이다. 여기서 말하는 정교한 웨지 플레이는 그린 주변에서 구사해야 할 샷을 현명하게 결정하고 계획대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하지만 코스에서 마주하는 아마추어 골퍼들은 천편일률적인 어프로치 샷으로 볼을 홀 근처에 가져다 놓을 기회를 망쳐놓곤 한다. 스코어를 지키려면 상황에 맞춰 다양한 탄도로 홀을 공략해야 한다. 웨지의 탄도 컨트롤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셋업에서 몇 가지 조정을 한다면 자연스럽게 탄도 조절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로브 샷
높은 탄도의 어프로치 샷이 필요하다면 사진 왼쪽의 셋업 자세를 참고하자. 이 어드레스는 가장 높은 탄도를 만들기 위한 셋업이다. 클럽 페이스를 오픈하고 있으며 스탠스도 가장 넓다. 넓어진 스탠스만큼 무릎도 가장 많이 굽히고 있고 상체의 체중이 지면 근처로 낮게 내려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볼 위치는 약간 앞발로 이동했으며 손의 위치는 볼 바로 위에 있다. 낮아진 몸의 위치로 인해 클럽의 라이각이 낮아졌고 몸과 볼의 간격도 멀어진 것을 볼 수 있다.

▲피치 앤드 런
골프를 시작하고 처음 칩 샷을 배울 때 교습가가 알려주는 셋업은 가운데 사진과 비슷한 어드레스일 것이다. 이 자세는 가장 일반적인 피치 앤드 런 샷을 구사할 때의 어드레스다. 볼 위치는 스탠스 중앙에 있으며 클럽 페이스도 스퀘어 상태다. 가장 중립적인 어드레스로 높지도 낮지도 않은 중간 탄도의 어프로치 샷을 위한 셋업이다.

러닝 어프로치
오른쪽 사진은 볼을 낮게 굴리는 어프로치를 위한 셋업이다. 볼 위치가 뒷발 앞에 있으며 무릎도 거의 펴진 상태다. 손 위치는 앞발 허벅지 안쪽에 있어 핸드 퍼스트 자세가 자연스럽게 나온다. 볼과 몸의 간격이 가까워지고 손의 위치가 높아 클럽의 라이각도 높아진다. 마치 퍼터를 잡은 듯한 느낌의 어드레스다.

◎더 공들여 연습하자
많은 골퍼가 드라이빙 레인지에서 워밍업을 위해 형식적으로 어프로치 샷 연습을 한다. 하지만 웨지 샷을 몸 풀기 용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웨지로 다양한 탄도를 구사하는 연습을 미리 해놓지 않는다면 실전에서 정교한 탄도 조절을 할 수 없다.

탄도가 달라지면 런과 캐리의 비율이 달라지므로 다양한 탄도에 따른 캐리 거리와 런 거리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설명한 세 가지의 어드레스 자세로 다양한 탄도의 어프로치 샷을 연습해 감각을 익히고 실전에서 창조적인 어프로치 샷으로 활용해보자. 

 

레슨_염동훈 
골프다이제스트 선정 대한민국 베스트 교습가이자 팀해솔리아 염동훈아카데미 원장이다. 
현재 KPGA 문경준, 이상희, 함정우, 옥태훈 등의 코치를 맡고 있다.

정리_김성준

사진_손현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