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에서의 삶, 리더보드 이름 뒤의 협력자들
  • 정기구독
정상에서의 삶, 리더보드 이름 뒤의 협력자들
  • 인혜정 기자
  • 승인 2022.10.25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러스트=아사프 하누카

엘리트 선수들은 거의 모든 것에 관한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콜린 모리카와에게는 발 담당이 있다. 메이저 2승에 빛나는 이 25세의 골퍼는 자신을 위한 피트니스 요법을 설계하는 두 명의 트레이너를 고용했는데, 그 중 한 명이 리안 챕으로 모리카와의 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안 챕은 “인간의 보행 주기와 관련해 볼 때 발은 내전(걸을 때 뒤꿈치의 바깥쪽이 먼저 닿는 것)과 외전(뒤꿈치의 안쪽)을 해야 합니다. 둘 중 한 위치에 갇히면 이는 신체가 움직이는 방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발이 문제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발을 소홀히 하면 그 위에서 스윙에 어떤 조정을 할지라도 원래 가능한 만큼 잘 유지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리더보드의 이름 뒤에는 놀랄 만큼 많은 협력자가 있고 이들은 힘을 합해 아주 미세한 우세를 좇는다. 화요일 PGA투어 연습시설을 돌아보면 캐디, 스윙 코치, 쇼트게임 코치, 퍼팅 코치, 멘탈게임 코치, 장비 전문가, 트레이너, 생체역학 전문가, 데이터 분석가, 그리고 어쩌면 발 전문가를 보게 될 것이다.

물론 프로 골프에서 캐디는 새로운 존재가 아니다. 수십 년 동안 세계 최고를 조율해온 스윙 코치들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선수들은 이제 스포츠 생체역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보유한 캐나다 세인트프랜시스자비에대학 인간역학과 교수인 사쇼 매켄지 박사처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있다. 스스로를 ‘최적의 골프 스코어를 만드는 사람(golf-score optimizer)’이라고 부르는 매켄지는 분석적인 시각으로 골프를 본다.

매켄지의 연구 대부분은 골프 스윙 이면의 과학에 관해 스윙 코치를 교육하는 것과 관련이 있지만 그는 몇몇 선수들과 직접 작업을 하고 있기도 하다. 그중 한 명이 US오픈 챔피언 맷 피츠패트릭이다.

매켄지는 피츠패트릭의 스윙 코치 마이크 워커와 함께 데이터 캡처 기술 및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도움을 받아 피츠패트릭이 약 2년 만에 클럽헤드 스피드를 시속 8km 늘릴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매켄지는 “클럽헤드 스피드는 등식입니다”라고 정의한다. “글자 그대로 방정식이에요. 골퍼가 하는 행동이 클럽헤드 스피드에 더해집니다. 나는 그것을 측정할 수 있는 겁니다.”

매켄지는 피츠패트릭이 스윙의 감각을 바꾸지 않고도 이 방정식의 출력을 높일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구분해냈다. 그립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것도 그중 하나였다. 매켄지는 피츠패트릭에게 크고 높은 탄도의 드로를 치는 연습을 하도록 격려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스윙 초기에 그립에 더 많은 ‘힘’을 가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었다. 피츠패트릭이 이 동작을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자, 매켄지는 워커를 통해 이 정보를 걸러내고 스피드 구축을 시스템화해 훈련하도록 했다. 그 결과 비거리는 10야드 정도 늘었다.

여러 선수의 팀에 속해 있는 또 한 명의 박사 브렛 매케이브는 존 람, 샘 번스, 빌리 호셸, 데이비스 라일리 등과 함께 일하고 있는 임상심리학자이다. 매케이브는 “내가 하는 일은 선수들이 자신을 좀 더 신뢰하고,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능히 감당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설명한다.

“자신감이란 자신이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 앞에 놓인 어떤 것과도 대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경쟁의 불확실성 속으로 들어가서 압박이 높아질 때 싸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만일 내가 그들에게 스스로 이렇게 할 수 있다고 믿도록 만들 수 있다면 우리는 99% 성공한 셈입니다.”

이러한 믿음의 일부는 자신이 가진 클럽에 대한 신뢰에서 나온다. 투어의 모든 선수, 심지어 용품 계약을 맺지 않은 선수조차 시즌 내내 장비 담당자와 소통한다. 이들 담당자는 특정 대회 기간 중 모든 장비가 완비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일을 담당한다. 핑의 투어 담당 켄턴 오츠는 1년에 35~38개 대회에 참가한다.

“우리는 일요일이고 월요일이고 선수들이 골프 토너먼트에 올 때마다 그들의 클럽 상태, 그립은 필요하지 않은지 점검합니다. 새 로브 웨지가 필요하지 않으십니까? 장비들은 어때요? 기본적으로 우리는 모든 장비가 확실히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NASCAR의 정비팀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일단 몸을 올바르게 만들고 마음을 가다듬고 장비 준비를 마치면 선수들은 코스 전략으로 옮겨간다. 과거의 프로들이 본능과 경험에 의존하곤 했던 것에 반해 오늘날의 스타들은 개개인의 강점, 약점, 코스에 따른 세부 사항을 담은 맞춤형 지침을 만드는 통계 전문가들에게 눈을 돌린다. 이들 통계 전문가는 선수들의 게임 중 특정 부분을 개선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상세한 연습계획을 만들어낸다.

헌터 스튜어트는 평범한 통계 전문가가 아니다. 그는 파워하우스밴더빌트에서 대학골프 선수로 활동했으며 2015년 워커컵 팀원으로 출전한 바 있다. 짧게 프로 생활을 한 뒤 그는 데이터의 세계에 몸을 담갔고 매버릭 맥닐리와 로비 셸턴 등 두 명의 프로를 설득해 자신이 그들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현재 그는 PGA투어에서 일곱 명의 선수와 함께 일하고 있다.

스튜어트는 “모든 선수가 서로 다른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이들 중 몇 명은 특정 홀에서 다른 선수들과 달리 드라이버 샷을 칩니다. 내가 담당하는 선수들이 정확히 같은 지점에서 플레이하는 것은 볼 수 없을 겁니다. 만일 아이언 플레이에 서툰 선수 한 명, 아이언에 능숙한 선수 한 명, 그리고 드라이버 샷이 결코 좋다고 할 수 없는 선수와 탁월한 드라이버 샷을 구사하는 선수를 보유하고 있다면 다양한 전략을 보게 되겠지요.”

매케이브가 톱 플레이어에게 있어 한 무리의 팀원은 상당한 규모의 지출을 의미한다. 엘리트 선수 한 명이 자신의 수행원들에게 1년에 100만 달러(약 13억원) 이상을 지출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이들 협력자의 대부분은 고정급에 더해 대회 상금의 일정 %를 받는다). 나는 모리카와에게 대회에서 받은 상금을 그렇게 많은 조각으로 나눠야 하는 것이 걱정되지 않는지 물었다. 그의 반응은 프로 골프가 대형 사업이 된 2022년을 살고 있는 선수들의 마음가짐을 말해준다.

모리카와는 “그 문제는 모두 이 비즈니스, 그리고 우리가 만들고 있는 이 브랜드에 대한 투자예요”라고 답한다. “그래서 내가 이 사람의 비행기 티켓 비용을 부담해야 하든, 내가 운동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준 것에 대한 보수를 지불해야 하든 간에 이 모든 것은 내가 더 나아지고 최고의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투자인 겁니다. 나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키려고 노력하는 중이고, 내 주변의 모든 사람도 같은 목표를 위해 애쓰고 있기 때문에 보수를 지불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죠.”

글_댄 래퍼포트(Dan Rapapor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