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ginners’ Guide] 어색한 스윙을 커버하는 ‘착한 아이언’
  • 정기구독
[Beginners’ Guide] 어색한 스윙을 커버하는 ‘착한 아이언’
  • 김성준
  • 승인 2022.04.04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핑 G425 
핑의 독자적인 주조 공법으로 제작된 하이퍼 17-4 스테인리스 스틸의 강도를 높였다.  볼 스피드를 높이는 VFT 공법을 적용하였으며 22% 더 얇은 페이스의 주변부가 빗맞은 샷에도 최대 비거리를 보여준다. 와이드 솔 디자인에 스트레이트 플라이트 기술까지 더해 직진성을 높였다.

2. 캘러웨이 로그 ST 맥스
고강도 450 Ai 플래시 컵 페이스로 볼 스피드가 빨라졌다. 헤드 주변에 62g의 고밀도 텅스텐을 삽입해 최고의 관용성과 높은 론치각으로 그린에서 볼을 더 빨리 멈출 수 있다. 특허받은 우레탄 마이크로스피어가 페이스 윗면에 배치되어 탁월한 타구음과 부드러운 타구감을 제공한다.

3. 브리지스톤 V300 VIII(8)

‘국민 아이언’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V300 시리즈의 여덟 번째 신제품. 5번 아이언은 저중심 설계로 볼을 쉽게 띄울 수 있으며 미들 아이언과 쇼트 아이언은 안정성을 높이도록 설계했다. 라지 사이즈의 헤드와 넉넉한 오프셋으로 직진성을 최대로 끌어 올렸다. 연철 단조 공법과 함께 타점 부분을 두껍게 설계해 부드러운 타구감을 느낄 수 있다.

4. 미즈노 MX-90 SM

심리스 컵 페이스(페이스와 솔의 접합 부분을 일체형으로 설계)와 코어테크 페이스(페이스의 두께를 가변적으로 설계) 기술로 페이스의 반발력을 높였다. 최적의 구스넥 설계와 더블 컷 솔은 편안한 임팩트를 돕는다. 불필요한 진동을 제어하고 타구음 향상을 위해 클럽 헤드 후면 상단에 사운드 리브를 설계했다.

5. 타이틀리스트 T400

5·6·7번 아이언의 힐과 토 부분에 고밀도 텅스텐을 평균 100g 사용해 무게중심을 효율적으로 낮췄다. 혁신적인 스플릿 솔은 상급자용 아이언처럼 잔디를 경쾌하게 통과하면서도 솔 디자인의 장점도 그대로 제공한다.

6. 혼마 T//World GS

솔 슬롯의 너비를 다양하게 설계해 토에 맞는 샷에도 높은 반발력을 제공한다. 고반발 L컵 페이스는 헤드 상단과 하단에 맞은 샷에도 거리 손실을 줄인다. 텅스텐 웨이트가 삽입된 토 부분을 확장하고 딥 캐비티 백 헤드 형태를 채용해 깊은 무게중심과 높은 MOI로 직진성을 높였다.

7. PXG 0211Z

투톤 컬러의 중공 구조 설계로 아이언과 하이브리드의 중간 형태로 디자인했다. PXG 클럽 중 가장 높은 론치각을 제공하며 관용성 역시 높다. 울트라 와이드 솔 디자인으로 무게중심을 낮춰 클럽이 지면에 박히는 현상을 최소화했다. 초보 골퍼와 플레이를 자주 하지 못하는 골퍼를 위해 제작되었다. 

 

◆실수 완화성이 최우선

아이언을 구매하려고 발품과 손품을 팔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아이언 종류에 놀라게 될 것이다. 하지만 최근 많은 클럽 제조사가 골퍼의 실력에 맞춰 아이언 모델을 세분화해서 출시하기에 자신의 실력에 맞는 클럽을 찾기가 더 쉬워졌다.

초보 골퍼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실수 완화성이다. 스윙의 일관성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빗맞은 샷이 자주 나온다. 따라서 초보자용 아이언은 빗맞은 샷에도 최대의 비거리와 방향성을 보여주도록 설계했다. 초보 골퍼에게 적합한 아이언은 몇 가지 공통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 클럽의 솔(클럽의 바닥 부분)을 매우 넓게 디자인한다. 솔이 넓으면 헤드의 무게중심을 최대로 낮출 수 있다. 무게중심이 낮으면 헤드 스피드가 빠르지 않더라도 볼을 더 높이 띄울 수 있다. 또 넓은 솔을 가진 아이언은 뒤땅을 치는 실수를 해도 클럽 헤드가 지면에 박히지 않아 잔디를 수월하게 통과할 수 있다.

두 번째는 헤드 크기가 크다는 것이다. 헤드 크기가 커지면 클럽 페이스의 스위트스폿을 더 넓히는 효과가 있다. 클럽 페이스의 면적이 커지면 심리적 안정감도 줄 수 있다. 세 번째 특징은 헤드 뒷면 디자인이다. 거의 모든 초보자용 아이언은 헤드 뒷면이 움푹 파인 캐비티 백과 속이 빈 중공 구조이다.

이런 디자인은 헤드의 무게를 가장자리로 분산시키는 기능이 있어 실수 완화성이 높다. 또 클럽 페이스를  얇게 설계할 수 있어 페이스의 반발력이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볼이 더 멀리, 더 똑바로 날아갈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샤프트는 연습량따라

아이언은 스틸 샤프트와 그래파이트 샤프트가 모두 사용된다. 아이언 샤프트의 스펙은 무게와 강도로 결정되며 남성용 아이언의 경우 경량 스틸 샤프트를 사용하는 비율이 높다. 제조사에 따라 그래파이트 샤프트를 장착하는 경우도 있다.

경량 스틸 샤프트는 80~100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아마추어용 스틸 샤프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파이트 샤프트는 경량 스틸 샤프트보다 더욱더 가벼운 무게를 원하는 골퍼에게 적합하며 60g 미만의 아이언 샤프트도 있다.

샤프트 강도는 보통 X, S, SR, R, A, L 플렉스로 표시한다. X 플렉스는 가장 단단하고 스윙스피드가 빠른 골퍼가 사용하는 샤프트다. L은 가장 무른 강도를 가지고 있고 여성용 샤프트다.

초보 골퍼에게 완벽하게 맞는 샤프트 강도를 고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골프 연습을 자주 할 수 있는 골퍼라면 스윙 스피드 향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연습을 할 수 있는 골퍼이며 근력이 평균 이상이라면 지금의 스윙 스피드보다 약간 단단한 샤프트(현재 스윙 스피드에 맞는 샤프트가 R 플렉스 일 경우 SR 플렉스로 선택)를 골라도 무방하다. 하지만 연습 시간이 부족한 골퍼라면 현재 스윙 스피드에 맞는 샤프트 강도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4번 아이언?

초보자용 아이언의 세트 구성은 제조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5번 아이언 또는 6번 아이언부터 피칭 웨지(P 또는 PW로 표시)와 갭 웨지(A 또는 G로 표시) 샌드 웨지(S 또는 SW로 표시)를 포함한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초보 골퍼가 다루기 어려운 4번 아이언은 거의 포함되지 않는다. 제조사에 따라서 긴 아이언을 대체할 하이브리드 클럽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쳐보고 결정하자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사진과 동영상 리뷰로 보던 클럽의 이미지가 실제와 다를 수 있다. 또 내가 기대하던 타구음과 타구감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최근 시타 클럽이 구비된 골프 숍이나 연습장이 많다. 그리고 클럽 브랜드에서도 자체적으로 시타실을 갖추고 있다.

값비싼 아이언을 사기 전에 먼저 경험해보는 것이 과소비를 줄이는 길이다. 온라인으로 시타 클럽을 신청하면 택배로 시타 클럽을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조사와 일정 기간 렌털 서비스를 시행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사진_김시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