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 스틱의 활약' KPGA 함정우의 얼라인먼트 스틱 활용법
  • 정기구독
'매직 스틱의 활약' KPGA 함정우의 얼라인먼트 스틱 활용법
  • 김성준
  • 승인 2021.03.24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라인먼트 스틱은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한국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에서 활약하는 함정우가 얼라인먼트 스틱을 활용한 5가지 연습법을 공개한다.

투어 프로들의 가방에 빠짐없이 들어가 있는 막대기 두 개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막대기의 정체는 얼라인먼트 스틱 또는 에이밍 스틱이라고 불리는 연습 보조 기구이다. 

얼라인먼트 스틱은 정렬 상태 점검부터 퍼팅, 스킬 샷까지 다양한 연습을 돕는다. 생김새는 단순하지만 쓰임새는 절대 단순하지 않다. 

가격이 저렴해 셀프 연습을 즐기는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함정우는 “골프백에서 절대 빼지 않는 연습 도구”라며 연습 노하우를 공개했다.

1. 퍼팅 스트로크
퍼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정한 경로로 퍼터 헤드가 지나가야 한다. 얼라인먼트 스틱을 평행이 되도록 바닥에 놓고 퍼팅 스트로크를 연습한다. 

처음에는 스틱 간격을 넓혀서 연습하다가 익숙해지면 스틱 간격을 좁혀서 연습한다. 스틱에 퍼터 헤드가 닿지 않았다면 흔들림 없는 퍼팅 스트로크를 했다는 것이다. 

2. 어프로치 샷
짧은 어프로치 샷을 구사할 때 손목의 꺾임이 심해 정확한 임팩트가 나오지 않는 골퍼들을 위한 연습 방법이다. 클럽과 얼라인먼트 스틱을 겹쳐서 잡고 스윙을 해보자.

임팩트 후 옆구리에 스틱이 최대한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스윙을 한다. 임팩트 시 상하체가 회전하면서 헤드 페이스가 스퀘어를 유지하는지 체크한다. 임팩트할 때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얼라인먼트 스틱이 옆구리를 가격하게 될 것이다.

3. 일정한 볼 위치를 기억하는 방법
대부분의 골퍼는 스윙 동작에 신경을 많이 쓰지만 정확한 볼의 위치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 볼을 좋은 위치에 놓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엉뚱한 곳에 놓을 때도 있다. 볼의 위치에 따라 구질과 탄도가 변하고 임팩트 정확성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셀프 연습을 한다면 반드시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정확한 볼 위치는 얼라인먼트 스틱을 ‘T’ 모양을 만들어놓으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드라이버 샷은 볼이 왼발 뒤꿈치 앞에 있는지 점검해본다. 드라이버 클럽은 길이가 길고 스윙의 최저점을 지나서 임팩트가 이루어져야 장타가 나오기 때문에 볼의 위치가 좋은 샷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4. 테이크백
테이크백에서 클럽이 정확한 위치에 있다면 백스윙 톱에 원활하게 도착하도록 내비게이션을 켜놓은 것과 다름없다. 테이크백에서 클럽 샤프트가 바깥쪽이나 안쪽으로 치우치면 백스윙 톱으로 가는 경로는 복잡해진다. 테이크백 연습도 얼라인먼트 스틱만 있으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얼라인먼트 스틱을 타깃 방향과 평행하게 놓은 뒤 테이크백을 해보자. 

이때 시선은 볼을 보고 있어야 한다. 테이크백 동작이 끝나면 클럽 샤프트가 발 앞쪽에 있는 얼라인먼트 스틱과 평행한 상태인지 확인해본다. 이 동작을 반복해서 연습한다면 정확한 테이크백을 만들기 쉬워질 것이다.

 

5. 스윙 궤도 교정
얼라인먼트 스틱을 활용하면 스윙 궤도를 교정할 수 있고 드로 샷이나 페이드 샷도 만들 수 있다. 다운스윙 궤도가 아웃-인으로 진행되면서 슬라이스 샷이 발생하는 골퍼는 몸에서 먼 얼라인먼트 스틱이 1시 방향을 바라보도록 바닥에 놓고 연습하면 슬라이스 방지에 도움이 된다. 다운스윙하면서 스틱 방향대로 헤드를 진입시킨다는 생각으로 스윙해보자. 

얼라인먼트 스틱이 자연스러운 인-아웃 궤도를 만들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면서 슬라이스를 방지하고 드로 샷을 만들어낼 수 있다. 반대로 훅 샷으로 고민하는 골퍼는 얼라인먼트 스틱을 10시 방향으로 설정해놓고 스윙하면 과도한 인-아웃 스윙 궤도를 교정할 수 있다.  

[김성준 골프다이제스트 기자 kimpro@golfdigest.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