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골프채널 “좋든 싫든, 리드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다”
  • 정기구독
美 골프채널 “좋든 싫든, 리드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다”
  • 주미희 기자
  • 승인 2021.01.3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골프채널이 논란 중인 패트릭 리드(31·미국)를 두둔했다.

골프채널은 31일(한국시간) "좋든 싫든, 리드는 러프에서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리드는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토리 파인스 골프클럽 남 코스(파72)에서 열린 대회 3라운드, 4타 차 선두를 달리던 10번홀(파4)에서 위기를 맞았다.

페어웨이 벙커에서 친 두 번째 샷이 왼쪽으로 감겨 깊은 러프에 빠지고 말았다. 주변에 있던 자원봉사자로부터 공이 착지할 때 튀지 않았다는 말을 들은 리드는 공이 지면에 박혔다고 판단했다.

리드는 러프에 도착해 자신의 볼이 놓인 곳에 표시하고 볼을 집어 들었고 경기위원을 불렀다. 경기위원은 볼이 박혀 있었으며 리드가 구제받을 자격이 있다고 동의했다.

골프채널은 "누군가는 이 말을 듣고 싶어 하지 않겠지만 리드는 10번홀에서 모든 것을 정확히 해결했다. 그는 동반 플레이어에게 공이 떨어진 뒤 튀는 것을 봤는지 물었고 이어 캐디들에게도 물었다. 공이 떨어진 곳 바로 주변에 있던 자원봉사자에게도 물었다. 그들은 모두 아니라고 대답했다"고 전했다.

리드는 라운드 후 "볼이 튀면 지면에 균열이 가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볼이 튀었다면 라이 그대로 플레이한다"고 해명했다.

리드는 두 번째 샷을 친 뒤 러프에서 공이 바운스하지 않았다는 걸 확인한 뒤 공이 땅에 박혀 있다고 선언하고 공을 집어 들었다. 또한 경기위원을 불렀는데 경기위원은 리드의 공이 박혀 있어 구제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동의했다.

동반 플레이어에게 박힌 공을 꺼내겠다고 선언하면 선수는 구제 절차를 알아서 진행할 수 있다. 경기위원이 오기 전에 공을 집어 든 것이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리드와 함께 당시 상황을 살핀 경기위원은 "리드는 규칙이 허용하는 방식으로 처리했다. 그가 규칙상 부적절하게 행동한 건 없었다"고 말했다.

골프채널은 "하지만 소셜 미디어의 얼굴 없는 무리는 실제 사실이나 경기 규칙에 별로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꼬집었다.

다만 중계 방송사의 다시 보기 화면으로 밝혀진 10번홀 리드의 볼은 러프에 안착하기 전에 튀었다. 이 때문에 또 한 차례 소셜 미디어는 판정에 대한 반격을 시작했다. 또 다른 경기위원은 이 중계 장면을 리드의 동반 플레이어들에게 보여주고 아무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결을 확정했다.

골프채널은 "키보드 워리어들은 경기위원의 설명이나 전문 지식이 전혀 쓸모없는 것 같다. 많은 비평가에게 리드는 유죄가 입증될 때까지 유죄다. 그는 많은 사람에게 악당으로 보인다"며 리드가 잘못이 없는데도 그동안의 이미지 때문에 쓸데없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골프는 여론의 법정과는 달리 규칙에 의해 진행되는 스포츠"라며 "리드는 옳은 일을 했지만, 어떤 사람들에 의해 유리한 해석을 당하는 잘못된 선수라는 사실을 피할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앞서 리드는 2019년 히어로 월드 챌린지 벙커에서 라이 개선으로 2벌타를 받고 비난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리드는 자신의 행동을 부인했지만 중계 카메라에 의해 라이 개선 사실이 드러났다.

[주미희 골프다이제스트 기자 chuchu@golfdigest.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