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미 플리트우드, 나만의 '백발백중' 퍼팅 비법
  • 정기구독
토미 플리트우드, 나만의 '백발백중' 퍼팅 비법
  • 전민선 기자
  • 승인 2020.02.1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에서의 성공은 퍼터를 테이크백하기 전에 이미 많은 부분이 결정된다. 골프다이제스트에서 내게 프리퍼트 루틴을 공유해달라고 부탁한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테크닉에 대해서도 조금 얘기하겠지만 그립이나 스탠스 그리고 스트로크와 관련해서는 스타일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그린을 읽는 것이라고 여겨진다.

나는 ‘에임 포인트(Aim Point)’라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 방법은 조금 복잡해서 짧게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퍼팅을 할 때마다 속도와 휘어짐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설명만 하겠다.

나는 그린에 올라설 때 눈과 발을 동시에 이용해 기울기를 감지한다. 홀 주변을 걸어본 다음에는 몸을 낮게 낮춘다. 하지만 가끔 눈이 우리를 속일 수 있다. 내가 눈으로 본 것을 발로 확인하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그 때문이다. 체중이 발의 어디에 쏠리는지 느끼려고 한다.

일단 라인을 결정하면 그 라인의 뒤에 서서 볼이 그 경로를 따라 홀까지 굴러가는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린다. 실시간으로 볼이 움직이는 것이 눈에 보인다. 그러면 스트로크를 얼마나 크게 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다음에는 내가 선택한 라인 옆쪽에 서서 볼이 컵을 향해 굴러가는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리며 연습 스트로크를 두 번 한다. 이 마지막 부분, 라인의 옆에 서 있는 것이야말로 앞으로 일어날 상황을 제대로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볼 뒤에서만 그림을 그릴 경우 막상 퍼트를 하려고 셋업을 하면 상황이 달라 보이기 때문에 이건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프로들처럼 나도 볼에 그은 선을 볼이 굴러가길 바라는 라인에 맞춘다. 뉴트럴 스탠스를 취하고 모든 것이 최대한 라인에 직각이 되도록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선택한 라인을 따라서 볼이 굴러가기 시작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것에 대해서는 조만간 더 자세히 이야기하겠다.

마지막은 퍼터 헤드가 소기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스트로크를 구사하는 것이다. 이건 스트로크의 길이가 양쪽이 동일하다는 뜻이다. 나는 구사하는 힘에는 변화를 주지 않고 스트로크의 길이로만 조정을 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자유로운 느낌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최대한 적은 부분을 움직이는 게 바람직하지만 너무 경직되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나는 스트로크에서 임팩트를 지날 때까지 머리를 숙이고 있지만 머리가 홀을 향해 돌아가는 것까지 억지로 참지는 않는다.

또 한 가지 당부하고 싶은 것은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글_토미 플리트우드(Tommy Fleetwood) / 정리_전민선 골프다이제스트 기자(jms@golfdigest.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