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골프 역사 탐방 2] 클라레 저그가 만들어진 에피소드
  • 정기구독
[스코틀랜드 골프 역사 탐방 2] 클라레 저그가 만들어진 에피소드
  • 인혜정 기자
  • 승인 2019.07.3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➎ 올드 코스의 클럽하우스 외관

한국 골프사 연구가인 조상우 교수가 골프 역사의 현장이자 세계 골프의 성지인 스코틀랜드 세인트앤드루스를 다녀왔다. 조 교수의 스코틀랜드 여행기,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한다.

최초의 여성 골프 클럽을 발견하다
올드 코스 18번홀을 지나 도착한 곳은 R&A 본부 건물이었다. 2층 테라스에는 코스 멀리까지 경기 중인 선수들을 관찰할 수 있는 망원경이 설치돼 있었다. 건물 입구에는 회원만 입장 가능하다는 표지판을 설치해 일반인의 출입을 제한한다.

또 이 건물에는 ‘세인트앤드루스 레이디스 퍼팅 클럽’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1867년에 설립된 곳이다. 최초의 여성 골프 클럽이었는데 18홀로 구성돼 있고 이곳에서 경기 중인 여성들은 대부분 시니어였다.

기념품을 파는 골프 숍이 코스의 클럽과 인근 상가 곳곳에 자리한다. 각 상점마다 판매하는 기념품이 조금씩 달라 한 번씩 들러 구경하는 것을 추천한다. R&A 본부 뒤쪽에 있는 브리티시골프박물관으로 향했다. 세계에서 몇 되지 않는 최대 규모의 골프박물관이다 보니 많은 유물이 전시돼 있었다. 이곳에 대한 여정은 다음 호에 자세히 소개하겠다.

박물관을 나와 해안가를 따라 걷다 보면 세인트앤드루스 성이 나오고 멀리 대성당이 보인다. 이 성과 대성당 주변에는 스코틀랜드 최초의 대학인 세인트앤드루스대학교가 있다. 이 대학은 대학 본부 건물도 있었지만 주택가 중간중간에 학과 사무실 등의 부속 건물이 있어 주택인지 대학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다.

➏ 톰 모리스 주니어의 묘비석. ➐ 톰 모리스가 디오픈 우승 후 받은 챔피언 벨트.

톰 모리스의 생가 그리고 부자의 활약
발길을 멈추게 하는 현판을 거리에서 마주치게 되었다. ‘디오픈챔피언십(The Open Championship)’에서 1861, 1862, 1864, 1867년 우승한 전설의 골퍼 톰 모리스가 1821년 6월 16일 이곳에서 태어났다는 내용이다. 이곳 또한 골퍼들에게는 세인트앤드루스의 명소다.

톰 모리스 시니어의 생가를 지나 도착한 곳은 세인트앤드루스 대성당이었다. 시간이 흐르며 묘지로 바뀌었지만 오랜 세월에 무너져 내린 대성당의 외벽과 일부 남은 뼈대는 과거 성당이었음을 알려주고 있다. 대성당을 거닐며 골퍼가 골프 클럽을 쥔 특이한 묘비가 눈에 띄었다. 톰 모리스 일가의 묘지다. 톰 모리스 주니어의 묘비 아래에는 그의 어머니, 그 옆에는 아버지인 톰 모리스 시니어가 잠들어 있다.

클라레 저그가 만들어진 에피소드
톰 모리스 시니어는 ‘디오픈챔피언십’에서 1861, 1862, 1864, 1867년에 걸쳐 4회 우승했다. 그의 아들은 1868, 1869, 1870, 1872년에 4회 연속 우승을 차지한 전설의 골퍼였다.

과거 디오픈 챔피언에게는 가죽 벨트로 만든 은제 챔피언 벨트가 주어졌고, 3년 연속 우승을 하면 그 벨트를 영구히 우승자가 소장했다. 당시 귀족들은 3년 연속 우승할 선수가 없음을 느끼고 만든 규정이었지만 톰 모리스 주니어가 1870년 3년 연속 우승을 차지하며 벨트를 영구히 소장하게 됐다.

그러자 이듬해 대회는 챔피언 벨트가 없어 열리지 못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1871년 대회는 무산됐고 1872년부터 지금의 디오픈 우승컵인 클라레 저그를 새롭게 만들었다. 프레스트윅 골프장에서만 개최하던 디오픈 대회도 세인트드루스골프장과 머슬버러골프장 세 곳에서 번갈아가며 개최하기 시작했다.

이른 아침 에든버러에서 출발한 세인트앤드루스의 일정은 영국 왕자 윌리엄과 케이트가 결혼 전 데이트를 즐기던 카페에서 기념 촬영을 마지막으로 마무리했다.

조상우 : 호서대 스포츠과학부 골프 전공 교수이며, 한국 골프사 연구와 함께 골프 골동품을 수집하고 있다. 슈페리어에서 운영하는 세계골프역사박물관의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인혜정 골프다이제스트 기자 ihj@golfdigest.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