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기어] 로 스핀 대 스탠더드 드라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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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기어] 로 스핀 대 스탠더드 드라이버
  • 김기찬
  • 승인 2018.06.15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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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기어] 로 스핀 대 스탠더드 드라이버


로 스핀 드라이버가 로 핸디캐퍼의 전유물은 아니다.

로 스핀 모델 드라이버는 스탠더드 모델보다 무게중심이 낮고 페이스 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 모델과 똑같은 스윙을 구사했을 때 스핀양이 평균 200~300rpm 정도 적다. 페어웨이 안착 후 백스핀양이 적기 때문에 롤이 많다. 곧 긴 비거리로 이어지게 된다. 로 스핀 모델이 로 핸디캐퍼만을 위한 클럽이라는 인식이 있다. 핑과 캘러웨이에서 판매하는 로 스핀 모델 대 스탠더드 모델의 비율은3 :7이다. 핑의 차효미 차장은 “로 스핀 모델을 찾는 고객은 대부분 상급자 골퍼로 드라이버를 구입할 때 이미 로 스핀 모델을 염두에 둔다. 그 외의 골퍼는 스윙이나 실력과 무관하게 그냥 스탠더드 모델을 선택한다”고 설명했다. 어느 정도 일리는 있다. 로 핸디캐퍼가 정타 칠 확률이 더 높아 관용성보다는 조작성이나 비거리에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그렇다 해도 로 스핀 모델이 로 핸디캐퍼만을 위한 절대적 모델은 아니다. 긴 비거리를 내기 위한 최적의 조건이 있다. 스윙 분석기에 플러스 수치가 나오도록 볼을 올려쳐야 한다. 그래야만 충분한 탄도를 확보할 수 있다. 스핀양도 적어야 한다. 드라이버를 쳤을 때 볼이 3000rpm 이하가 이상적이다. 테일러메이드에서 제공하는 최적의 론치 컨디션 데이터에 따르면 스매시팩터가 1.50일 때 86mph의 스윙 스피드로 볼을 정확히 치면 발사 각도가 12.5도, 스핀양은 2400~3000rpm이라고 한 다. 100mph의 스윙 스피드에서는 발사각이 1도씩 떨어졌고 스핀양도 2250~2850 사이를 최적의 조건이라고 한다. 이 수치를 벗어나면 잠재적 비거리에서 손해를 본다는 의미다. 스윙 스피드에 따라 최적의 조 건만 충족된다면 개인의 능력치 안에서 최적의 비거리를 낼 수 있다. 캘러웨이 피터 한창수 차장은 “피팅할 때 탄도와 스핀양을 확인한다. 스핀양이 3000rpm 이상이면 스핀양을 줄여주는 로 스핀 모델인 로그 서브제로를 추천한다. 하지만 탄도가 확보되지 못한다면 일반 모델을 권유한다”고 했다. 볼을 띄우고 스핀양을 낮추기 위해서 스윙에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면 된다. 핑골프 마스터 피터인 우원희 부장은 “선택 기준은 탄도와 스핀양이다. 스윙 스피드와 상관없이 탄도가 높다면 스핀양이 많다고 판단할 수 있다. 로 스핀 모델을 사용하면 스핀양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탄도가 높은데도 스핀양이 적은 골퍼도 있다. 골퍼마다 스윙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로 스핀 드라이버나 일반 드라이버 중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내는 드라이버를 찾기 위해서는 피팅을 받는 게 중요하다.

사진_이승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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